밤잠 못 이루는 당신, '오십견' 의심해 보라!
상태바
밤잠 못 이루는 당신, '오십견' 의심해 보라!
  • 박현 기자
  • 승인 2015.04.08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퇴행성 변화나 과도한 어깨 사용이 원인으로 심한 경우 일상생활 제약, 수면장애 불러
운동 제한 남고 삶의 질 떨어질 수 있어 전문적 치료 필요, 심하면 '관절내시경'이 효과적

부모님 세대 중 어깨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다. 어깨는 우리 몸에서 유일하게 360도 회전이 가능한 관절로 반복되는 노동과 집안일로 손상되기 쉽기 때문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무릎, 척추에 비해 어깨질환 치료에는 소홀한 경향이 있다. 대표적인 예가 오십견으로 많은 환자들이 시간이 지나면 낫는다고 생각하지만 방치하면 후유증이 남거나 갈수록 어깨가 굳고 통증이 악화돼 영구적으로 운동범위가 줄어들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관절막의 퇴행성 변화가 원인인 '오십견', 최근에는 젊은 층에서도 발병률 높아져

어깨통증을 심하게 앓고 있던 조한수(58세, 남) 씨는 최근 들어서는 세수도 제대로 못하고 머리를 감거나 옷을 입고 벗는 일조차 힘들어져 병원을 찾았다.

조 씨는 “팔을 한 번 올리거나 움직이려면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 때문에 너무 괴롭다”라고 토로했다. 전문의는 '오십견'(유착성관절낭염)이란 진단을 내렸다.

오십견은 이름에서 짐작할 수 있듯 50대 이상 중장년층에서 자주 나타나는 대표질환으로 어깨관절을 둘러 싼 관절막이 퇴행성 변화를 일으키면서 염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일반적으로 특별한 외상없이 어깨통증과 함께 관절이 뻣뻣해지는 강직 현상을 동반하지만 최근에는 과도한 어깨사용이나 운동부족 등 잘못된 습관 때문에 젊은층에서도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흔히 오십견에 대해 어깨가 굳는다는 표현을 많이 쓰는데 처음에는 단순히 어깨주변이 뻐근하고 아픈 정도지만 손상이 진행되면 어깨가 쑤시면서 저리는 통증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

또한 시간이 지날수록 관절이 굳어 팔을 앞뒤로 올리는 것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일상생활에도 불편함을 초래하게 된다.

특히 야간에 통증이 심해 통증이 발생한 쪽으로는 쉽게 누울 수도 없고 제대로 잠을 자기도 힘들다. 오십견을 노화에 따른 자연스러운 증상이라고 방치하기에는 일상의 불편함은 물론 운동장애 등의 후유증이 남을 수 있기 때문에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만 한다.

증상 완화되기도 하지만 운동 제한 남을 수 있어 전문적 치료 필요해

오십견은 발병 후 1~2년 정도 지나면 증상이 완화되기도 하지만 운동 제한이 남을 수 있고 오히려 통증이 악화되므로 질환이 의심되면 방치하지 말고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초기 오십견에는 물리치료와 약물치료, 주사치료와 같은 보존적 방법이 시행된다. 하지만 이와 같은 비수술적 치료를 실시했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 관절내시경이다.

관절내시경 수술은 손상된 어깨관절에 카메라를 삽입해 직접 관찰하면서 치료하는 방법이다. 웰튼병원의 관절내시경 수술은 부분마취 후 1시간 이내로 수술이 끝나며 입원기간 1~2일 정도면 퇴원이 가능하다.

또한 피부절개를 최소화해 흉터가 거의 없고 수술 중 근육손상도 적어 회복까지 빨라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다.

예방보다 좋은 치료법은 없다. 평상 시 작은 물병이나 가벼운 무게의 아령을 들고 어깨에 무리가 가지 않는 운동을 통해 근육을 강화시켜주고 꾸준한 스트레칭으로 운동범위를 늘려주고 어깨 근육이 굳지 않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웰튼병원 관절센터 손경모 소장은 “오십견 환자에게 시행되는 관절내시경 수술은 굳은 관절막을 박리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정확한 치료와 빠른 회복이 장점”이라며 “다만 어깨관절은 인대, 힘줄, 혈관 등 복잡한 구조를 이루고 있어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에게 치료 받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