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무행정론-이론과 실무 사례
상태바
원무행정론-이론과 실무 사례
  • 박현 기자
  • 승인 2015.03.10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대종 국장과 문승권 원장 공동저술

병원경영 환경을 둘러싼 환경이 날로 어려우지고 있는 가운데 병원경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분야의 하나인 원무행정을 총망라한 책이 출간돼 관심을 끌고 있다.

전 세브란스병원 최대종 원무부장·체크업 경영본부장, 현 연세대학교 의료용품사업소 소장/국장과  다산경영정보연구원 문승권 원장이 공동으로 원무행정론의 기본 틀인 환자이동 프로세스에 따라 사례위주로 원무역량 강화를 위한 책인 '원무행정론'을 출판했다

30여 년간 세브란스병원 현장에서 원무실무 경험을 병원서비스 노하우와 접목을 통해 현장과 사례 위주로 원무역량 강화 위한 '원무행정론'은 다산경영정보연구원 원장인 문승권 경영학박사와 공동저자로 참여했다.

특히 이 책을 출간하기 까지 7년 동안 저자의 원무관리, 병원경영학 과목을 대학과 병원에서 강의한 자료와 원무행정이론 및 현장 경영자료를 지속적으로 수집하고 정리해 그동안 출간된 책들과의 차별화를 시도했다.

저자는 “21세기에 급속도의 IT산업 발달에 힘입어 최첨단 과학 문명 시대가 활짝 열리면서 의료산업도 더불어 업그레이드되어가고 있으며 인류가 염원하는 초고령화 사회의 장수시대가 눈앞에 성큼 다가오고 있다. 이에 고급의료가 필요해지고 병원이용률도 높아져 최근 국내외 병원경영 환경은 의료진의 고도 의료기술이나 최첨단 의료장비는 물론 고품질의 의료서비스와 의료업무 프로세스의 전문성을 요구하는 고객의 니즈(Needs)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따라서 고객은 수준 높은 의료행정을 원하며 그것이 충족되기 위해 양질의 병원 원무행정은 필수불가결한 요소 중 하나다. 원무행정이 원활하게 뒷받침되지 못할 때 아무리 첨단 의료기술이나 장비를 보유하고 있다 하더라도 고객들에게 감정에 상처를 입히거나 서비스에서 불편함을 느낀 고객은 언제든지 다른 병원을 선호하고 떠나므로 병원경영의 효율화를 달성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 책은 주로 병원 현장에서 발생하는 원무행정의 프로세스에 따라 상세하고 알기 쉽게 사례를 각 장마다 제시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실무 매뉴얼을 서술하고 병원경영 환경의 변화에 맞추어 거시적 관점에서 원무행정과 관련된 경영전략도 제시하고 있다.

책은 총 21장 468쪽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생·병원 직원·병원관리자 분들이 병원 전체(경영 및 행정) 흐름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구성됐다.<법문사·468쪽·3만2천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