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 관련 유일한 공공기관 역할하겠다"
상태바
"예방 관련 유일한 공공기관 역할하겠다"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5.03.03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석일 초대 건강증진개발원장 "건보재정 의존하지 않고 국민건강 지킬 수 있다"
▲ 장석일 원장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중앙부처와 지방정부를 연결해 국민의 삶의 질과 행복지수를 높이기 위한 모델을 개발하고 관련 프로그램도 만들어 사업을 지원하는 국내 유일의 공공기관입니다. 국민 건강증진 및 예방과 관련해 전문기관으로서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원장인 제 역할입니다.”

지난 연말 초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장에 임명된 장석일 원장은 3월2일 여의도 사무실에서 보건복지부 전문기자협의회와 가진 간담회를 통해 향후 3년간의 임기 동안 수행해 나갈 업무 추진 방향을 이같이 밝혔다.

장 원장은 “그동안 우리나라는 질병에 대한 진단이나 치료에 치중돼 있던 측면이 있었는데 앞으로는 예방이나 건강증진 쪽으로 이동해야 할 시점이라 본다”며 “2012년 11.5%의 노인인구가 건보재정의 35% 이상을 사용했는데 향후 건보재정에 의존하지 않고도 국민건강을 지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예방과 건강증진뿐이라 본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민의 건강이라는 대양을 바라볼 때 건보재정은 외로운 섬에 불과하다”며 “건보재정 증가는 쉽지 않을 것이며, 결국 모든 국민이 동의하고 인정하는 방법을 찾아야 하는데 그것이 바로 건강증진과 관련된 일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건강증진개발원은 그동안 예산을 투자한 부분에 대한 계량화·지수화가 어려운 한계가 있었으나 올해부터는 투자한 것에 비해 얼마나 효과가 있었고 건보재정 절감에 기여했는지를 통계적으로 수치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운영하겠다고 그는 말했다. 이렇게 할 때 국가적 관심이나 지원이 따를 것이며, 궁극적으로 국민건강에 도움이 될 것이란 게 장석일 원장의 생각이다.

장 원장은 “예방과 건강증진 관련 유일한 공공기관인 건강증진개발원이지만 아직은 신생아 입장”이라며 “가야할 길이 멀지만 건강보험 재정의 효율적 이용을 지원하고 대한민국 국민건강의 비전과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에 매진하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