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퍼들이 주의해야 할 '관절'부상은?
상태바
골퍼들이 주의해야 할 '관절'부상은?
  • 박현 기자
  • 승인 2015.02.13 10:54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프인구 증가로 일반인 중에서도 '무릎, 어깨' 관절 부상 환자 많아
무릎 반월상 연골판 손상·어깨 회전근개파열, 보존적 치료로 호전 안되면 '관절내시경' 시술 필요

최근 타이거 우즈가 허리부상으로 경기를 기권한데 이어 무기한 활동중지를 선언했다. 반복되는 부상에 골프황제도 발목을 잡힌 것으로 이번 허리이상 외에도 그동안 팔꿈치, 아킬레스건 등의 부상이 있었지만 그 중 가장 많이 다친 부위는 무릎관절이다.

골프의 관절부상은 꼭 프로선수들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골프인구 증가와 함께 일반인 중에서도 부상을 입는 사례가 많아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압력 많이 받고 무릎회전이 많아 '반월상 연골판 손상' 위험 높아

입춘이 지났지만 아직 가시지 않은 추위가 연일 지속되고 있다. 이러한 낮은 기온 속에서 하는 골프는 우리 몸의 모든 근육과 관절을 굳어지게 해 각종 관절부상에 노출되기 쉽다.

특히 무릎관절에 통증이 많이 발생하는데 스윙 시 한쪽으로 쏠리는 체중을 감당하다 보니 압력을 많이 받고 라운드 하는 내내 서서 움직여야 하기 때문이다.

골프로 발생하는 무릎부상 중 가장 흔한 것이 반월상 연골판 손상이다. 반월판연골판 손상은 노화로 인해 발생하기도 하지만 골프처럼 무릎 회전이 많은 운동을 할 경우에 쉽게 부상을 입을 수 있다.

무릎을 펴거나 구부리기 어려워지고 소리와 함께 통증이 동반된다면 반월상연골판 손상을 의심해봐야 한다. 보통은 주사나 약물치료와 같은 보존적 치료로 호전이 가능하지만 연골판 파열정도에 따라 관절내시경 시술이 필요할 수 있다.

관절내시경 시술은 무릎관절 내 직접 내시경을 삽입해 손상된 연골판을 봉합하거나 부분절제술을 통해 치료하는 방법이다.

잘못된 스윙 테크닉, 워밍업 부족으로 힘줄 손상되는 '회전근개파열' 부상 많아

어깨관절도 골프로 인해 부상이 많은 부위다. 잘못된 스윙 테크닉, 워밍업 부족 등이 어깨관절 손상의 주 원인으로 꼽힌다. 어깨관절은 스윙 때 받는 스트레스가 누적되면 근육 및 관절 부상으로 이어지게 된다.

보통 근육이나 근육이 뼈에 부착되는 부위인 힘줄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으며 정도에 따라 가벼운 결림 증상부터 회전근개파열까지 나타난다. 회전근개는 나이가 들면서 약해져 작은 충격에도 찢어질 수 있어 시니어 골퍼들의 경우 특히 주의해야 한다.

회전근개파열은 오십견과 혼동되기 쉬운데 일단 운동 후 어깨통증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초기 통증이 서서히 줄어드는 경향이 있어 자연치유로 오인하기 쉬운데 완전파열로 진행되는 중간에 나타나는 현상일 수 있기 때문이다.

회전근개파열의 정도가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주사치료나 재활운동 프로그램 등의 보존적 치료만으로 충분히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지만 증상이 심각한 경우에는 관절내시경 시술이 필요하다.

웰튼병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어깨 관절내시경 시술은 손상된 어깨관절에 직접 관절내시경을 삽입해 질환을 진단하는 동시에 시술이 가능한 정확한 치료법이다. 수술시간의 경우 1시간 이내로 소요되고 입원기간도 1~2일 정도면 충분해 수술 2~3일 후면 퇴원이 가능하다.

또한 절개부위가 최소화해 흉터가 거의 없고 수술 중 근육손상도 적어 회복과 일상복귀 시점이 빨라 모든 연령층에게 만족도가 높다.

웰튼병원 스포츠관절센터 손경모 소장은 “최근 골프부상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증가하고 있는데 관절의 갑작스런 방향전환을 요하는 무리한 스윙은 무릎, 허리, 손목 등 관절이 손상되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스포츠 활동 중 발생하는 관절손상은 근육통과 혼동하기 쉬워 조기치료가 늦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필드에 나서기 전, 후 본인의 관절상태를 꼼꼼히 체크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Francesco 2015-03-05 12:37:22
I like this web site very much, Its a very nice billet to read and find information.

Jaime 2015-03-10 17:26:19
This is one awesome post. Cool.

Eduardo 2015-03-13 18:18:57
Very fascinating topic, thank anyone for adding. I like this site.

Clark 2015-04-24 22:06:25
E ‘la selezione con giocatore di roulette a location la scommessa somma della sua option preferenza.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