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한 변비, 척추질환 부를수도
상태바
심한 변비, 척추질환 부를수도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5.01.21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환으로 인식 사전에 예방과 치료해야
겨울철이 되면 여성들에겐 말 못할 사정이 생긴다. 변비가 바로 그것. 한 기관의 조사에 따르면 20대 여성 중 절반 이상이 변비로 인해 데이트를 망쳐 봤다고 대답할 정도로 의외로 많은 여성들이 변비로 인해 시달리거나 고생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진료통계조사에 따르면 변비 환자는 2008년 48만5696명에서 2012년 61만8586명으로 30% 가량 늘었으며, 이와 관련된 진료비 역시 255억원에서 346억원으로 40%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변비 환자는 남성보다 여성이 많은 것으로 집계 되었는데 2012년 기준, 여성 변비 환자(35만9408명)는 남성(25만9178명)에 비해 약 1.5배 가량 많았다.

20대의 경우엔 여성이 4.5배나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나 젊은 여성의 변비 증상이 심각한 것으로 파악됐다. 변비는 겨울철에 더욱 기승을 부리는데 12월과 1월경에는 추운 날씨 때문에 운동량이 줄고 신진대사가 떨어져 장의 운동능력이 약해진다.

또한 건조한 날씨와 잦은 온풍기 사용은 몸 안의 수분을 빨리 마르게 하기 때문에 변비의 원인이 된다. 이 밖에도 연말연시, 잦은 회식자리에서 기름진 음식과 술을 자주 먹게 되면 장이 차가워지고 운동성이 떨어져 변비가 심해지는 원인이 된다.

20대 여성의 경우, 봄과 여름에 멋진 몸매를 만들기 위해 신년 계획으로 다이어트를 결심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다이어트는 영양의 불균형과 호르몬 분비에 악영향을 미친다. 또한 스키니 진과 타이트한 옷차림, 겨울철 두터운 외투 등은 몸의 움직임과 대장의 운동을 제한하여 변비의 발생 확률을 높인다.

평소 건강한 사람은 복근과 척추기립근이 튼튼하기 때문에 배에 힘을 준다고 해도 디스크에 큰 무리가 없지만, 원푸드 다이어트나 무리한 운동으로 근육이 약해져 있는 20~30대 여성, 혹은 평소 스트레스와 잘못된 자세로 인해 척추질환이나 허리디스크 증상이 있는 사람이 변비를 해결하려고 무리하게 배에 힘을 주게 되면 순간적으로 복압이 급격히 상승해 디스크와 척추 뼈가 자리를 이탈하는 추간판탈출증이 올 수 있다.

최근 자생한방병원이 2014년 10월 1일부터 2015년 1월 15일까지 허리디스크 및 요추염좌로 인해 병원을 방문한 환자 48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허리디스크가 발생 한 이후에 변비가 생겼다는 응답자는 237명(49.2%)로 약 절반에 가까웠다.

또한 허리질환 이후 변비증상이 나타났다고 답한 237명을 대상으로 변비가 생긴 전∙후, 화장실에 머무는 시간을 조사 해본 결과 무려 88%(209명)의 환자들이 15분 이상 화장실에 앉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자생한방병원의 이형철 원장은 "변비로 인해 허리를 굽히고 배에 힘을 주다가 척추질환이 올 수도 있지만 허리디스크로 인해 움직임이 제한 받는 환자는 장 운동이 굳어져 변비가 발생할 수 있어 허리디스크가 더욱 심해지는 악순환이 될 가능성이 있다"며, 변비로 인한 허리디스크 발생뿐 아니라 허리디스크로 인해 변비가 발생 할 수 도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기름진 음식이나 육식 위주의 식단을 피하고 식이섬유와 수분을 충분히 섭취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운동을 통해 복근과 척추기립근을 길러 배변 시 발생하는 복압을 견딜 수 있는 신체를 만들어야 한다. 복근이 단련되어 있으면 척추뼈와 디스크를 강하게 잡아 주어 허리디스크도 예방할 수 있다.

이 원장은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올바른 배변습관이 중요하다며 “화장실에서 허리를 굽히고 장시간 있는 것은 배변과 허리에 매우 좋지 않으므로 책이나 신문, 혹은 스마트폰을 보는 습관을 고쳐야 한다”고 조언했다.

식단이나 자세교정, 운동으로 변비증상이 낫지 않는다면 병원을 찾아 검사와 치료를 받아야 한다.

변비를 심각한 질병이라고 생각하는 경우는 의외로 드물다. 하지만 변비의 치료를 미루다간 만성변비로 인해 장 폐색이나 치열, 치질 등으로 발전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변비 때문에 허리디스크나 척추전만증 등 척추질환이 찾아 올 수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