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통계 ABC'
상태바
'의학통계 ABC'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4.12.29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학통계에 필요한 전 과정 쉽게 설명해 연구논문 작성에 활용할 수 있게 구성
▲ '의학통계 ABC' 표지.
건국대병원 산부인과 김수녕 교수가 의학통계 이론부터 통계소프트웨어 사용법까지 모두 담은 ‘의학통계 ABC’를 발간했다.

이 책은 의학통계를 내는 데 있어 필요한 자료처리부터 연구문헌의 비판적 평가, 표본크기, 메타분석에 이르기까지 의학통계에 필요한 전 과정을 도표와 삽화를 이용해 쉽게 설명하고 있다. 또 엑셀(EXCEL)과 SPSS(사회과학을 위한 통계 패키지), 통계프로그램 DBSTAT을 사용, 분석해 실질적인 연구 논문 작성에 활용할 수 있게 했다.

특히 통계학에 대한 기초지식이 없는 초보자를 위해 예제를 책 중간중간 넣어 이론과 함께 쉽게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게 했다.

4개의 파트로 나눠진 이 책은 △자료처리(Data Management) △자료요약(Data Summary) △가설검정(Hypothesis) △통계검정(Statistical Test) △비교통계(Comparison) △관계분석(Relationship) △생존분석(Survival Analysis) △진단통계(Diagnostic Statistics) △표본크기(Sample Size) △메타분석(Meta-Analysis) 등 모두 11개 챕터로 구성됐다.

김수녕 교수는 “의학통계에 대한 이해 없이 통계 분석만 배우는 건 질병에 대한 진단 없이 치료기법만 익히는 것처럼 결과적으로 왜곡된 연구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며 “의학통계 ABC는 의학통계와 통계소프트웨어를 총괄적으로 해설한 안내서”라고 책을 소개했다.

이어 “출판된 대다수의 통계학 책은 통계학 이론서이거나 통계소프트웨어 사용에 중점을 둔 사용 설명서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그마저도 사회과학분야를 다루는 것이 대부분”이라며 “이 책을 통해 의학자들이 쉽고 정확하게 의학통계를 배워 활용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군자출판사 刊, 3만8천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