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평원, 데이터 품질 및 보안 우수성 인증
상태바
심평원, 데이터 품질 및 보안 우수성 인증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4.11.21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손명세, 이하 심사평가원)은 11월 20일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으로부터 심사평가원이 보유하고 있는 보건의료DW와 청구심사DB에 대해 각각 데이터 인증(DQC-V) Platinum Class과 Gold Class를, 청구심사DB는 데이터보안인증(DQC-S) 2레벨을 획득했다.

데이터 인증(DQC-V: Database Quality Certification-Value)은 공공기관 및 민간 기업에서 구축·활용 중인 데이터베이스를 대상으로 데이터 자체의 품질을 심사해 수준을 인증하는 제도다.

데이터 보안인증(DQC-S: Database Quality Certification-Security)은 접근제어, 암호화, 취약점분석 등 데이터베이스 보안에 대한 기술요소 전반을 심사하여 인증하는 제도다.

심평원은 2011년 데이터관리인증(DQC-M) 통합 2레벨을 받은데 이어 올해 데이터 인증(DQC-V)과 데이터보안인증(DQC-S)까지 취득함으로써 한차원 높은 데이터 품질과 보안 관리의 우수성을 인정받게 됐다.

이번 인증을 획득한 심평원의 보건의료DW는 보건의료분야의 각종 통계자료의 산출 뿐만 아니라 국가 보건의료 정책결정 등에 활용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보건의료 정보이며, 청구심사DB 역시 요양기관에서 청구한 진료비 명세서 심사 및 요양급여비용 적정성 평가 등 다양한 업무에 활용되는 핵심 자료다.

길종선 정보통신실 정보자원부장은 “심평원이 보유하고 있는 자료는 국민 의료선택권 보장과 건강증진에 직결되는 종합적인 의료정보인 만큼 한층 더 높은 데이터의 품질과 보안 수준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며, " 따라서 이번 인증 획득으로 심사평가원의 체계적인 데이터 관리 수준을 인정 받았을 뿐만 아니라 대국민 서비스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