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 전국영양사학술대회
상태바
2005 전국영양사학술대회
  • 윤종원
  • 승인 2005.08.11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사회의 리더-영양사의 도전과 사명을 주제로
사단법인 대한영양사협회(회장 양일선 연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는 오는 8월 17~18일 이틀간 롯데호텔 잠실에서 전국의 산업체 학교 병원 보건소 사회복지시설 영양사, 영양학자 및 관계자 4천여명이 참석하는 가운데 "건강사회의 리더 : 영양사의 도전과 사명"이라는 주제로 2005년도 전국영양사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과 잘못된 식생활이 주요 원인이 되는 만성퇴행성질환증가로 건강한 삶에 대한 국민적 요구가 크게 증가되고 있는 가운데 영양사들이 각자의 분야에 필요한 신지식 및 정보를 습득하여 건강사회 리더로 거듭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본 프로그램은 학교 산업체 병원 보건소 사회복지시설 등의 영양사의 분야별 특성에 맞추어 기조강연, 특강, 연수강좌 등 학술발표가 있고 영양사 및 영양학자들이 실무와 관련된 다양한 연구결과를 발표하는 포스터 전시와 영양교육자료 경진대회 우수작 전시회가 진행된다.

또한 영양사의 급식관리에 도움을 주고 단체급식 관련 산업의 성장에 기여하고자 마련된 "식품 기기 전시회"에서는 50여개 관련 업체 (100여개의 부스)의 식품 및 기기 관련 제품에 대한 최신기술과 신제품에 대한 정보를 교류하게 된다.

또「정부기금 지원 사업 홍보관」에서는 보건복지부 국민건강증진기금 지원으로 본 협회에서 실시하고 있는 생애주기별 영양관리 사업, 식품영양정보 언론모니터링 사업에 관련된 패널과 다양한 자료 전시 및 배부, 환경부 지원으로 전국적으로 실시되고 있는 남은 음식물 줄이기‘수요일은 다 먹는 날’캠페인이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2004년부터 농림부의 지원으로 실시되고 있는 우리 축산물 소비촉진 캠페인의 일환으로 「우리 축산물 홍보관」을 운영하여 ‘우리 축산물 요리 시식회’가 개최되며, 대한영양사협회 교육자료 전시와 대한영양사협회 회관 기금 모금사업 홍보관이 설치될 예정이다.

학술발표 세부 일정으로 첫째날 오전에는 초 중 고등학교 영양사를 대상으로 지은희 전 여성부 장관의‘차세대 여성리더의 자질과 역할’에 대한 기조강연Ⅰ을 시작으로 관련 내외빈을 모신 가운데 제12회 식품 기기전시회 개막식과 2005년도 전국영양사학술대회 개회식을 갖는다.

이어‘21세기 새로운 패러다임’이란 주제로 이재정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의 기조강연Ⅱ가 진행될 예정이다. 오후에는‘영양유전체학(Nutrigenomics) : 영양 상담 적용 방안’이란 주제로 김양하 이화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의 특강에 이어서 『영양교사의 역할과 영양교육의 실천』, 『학교급식의 안전성 확보방안』을 주제로 연수강좌가 각각 진행된다.

『영양교사의 역할과 영양교육의 실천』에 관한 연수강좌에서는‘아침식사의 중요성’, ‘영양교사의 직무 및 역할’, ‘소아비만과 소아당뇨의 영양상담 실시 사례’, ‘학교에서의 영양교육 실시 사례’에 대한 강의가 진행되며, 『학교급식의 안전성 확보방안』에서는‘학교급식 식중독 예방을 위한 방사선기술의 이용’, ‘식중독 발생사례 분석을 통한 대처방안 모색’, ‘2005년도 명예식품감시원의 2차 학교 주변 위생 점검 활동 및 설문 조사 결과’, ‘조리종사원 위생교육을 위한 시청각교육자료 개발’에 대한 강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둘째날에는 산업체, 병원, 보건소 사회복지시설 등의 영양사를 대상으로 김근태 보건복지부 장관의‘저출산 고령사회 대응방안’에 대한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관련 내외빈을 모시고 2005년도 전국영양사학술대회 개회식을 갖는다. 이어서‘영양유전체학(Nutrigenomics) : 영양 상담 적용 방안’이란 주제로 김경태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SRC 책임연구원의 특강이 진행된다. 오후에는 『고객만족을 위한 급식경영전략』,『영양사의 식문화 : 변화와 조화』를 주제로 한 연수강좌와 『영양치료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주제발표 및 사례 연구 발표가 진행된다.

『고객만족을 위한 급식경영전략』에 관한 연수강좌에서는 ‘식이섬유와 건강’, ‘외식산업의 현황과 트렌드’, ‘감성 마케팅’, ‘CSI 활용사례’에 대한 강의와 『영양사의 식문화 변화와 조화』에서는‘다양한 식공간 연출 방안’, ‘최근 대두되고 있는 건강기능식품의 효능과 발전방향’, ‘한국 전통음식-가장 이상적인 자연건강식’, ‘지중해식 웰빙 식생활’에 대한 강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영양치료의 이론과 실제』에서는 ‘한국인 영양섭취기준 : 제정원리 및 진행현황’및‘사회복지시설의 영양관리현황’에 관한 주제발표와 ‘경장영양 공급방식 변경에 따른 신경계 질환자의 영양개선효과 연구’, ‘노인환자의 영양관리’, ‘7일 이상 환기보조를 받은 중환자의 영양지원’, ‘암환자의 영양관리’, ‘생활습관개선클리닉 운영결과’에 대한 사례 및 연구 발표를 진행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