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고파요 엄마, 술 좀 그만 드세요!
상태바
배고파요 엄마, 술 좀 그만 드세요!
  • 박현 기자
  • 승인 2014.10.23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엄마가 술을 마시는 이유는 '자녀양육 및 가사 부담 스트레스'로 약 58%(15명)차지
여성 알코올 중독의 경우 짧은 기간에 중독되며 사회적 편견으로 조기치료 어려워

#늘 취해 있는 엄마, 너무 힘들어요!

중학생 은서는 수업이 끝나면 어김없이 집에 가지 않고 곧장 또래 친구들과 만나 시간을 보낸다. 저녁이 다 되도록 집으로 돌아가지 않고 친한 친구 집에서 저녁을 먹고 보내는 시간이 많다.

엄마는 하루 종일 술을 마시거나 취해 있다. 은서는 엄마가 왜 이렇게 취해 있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 한창 엄마의 손길이 필요한 나이인데도 돌봐줄 사람이 없는 은서는 스스로 숙제를 챙기고 혼자 끼니를 해결해야했다.

은서 아빠는 술 냄새를 풍기는 아내의 모습을 받아들이기가 너무 힘들고 이제는 더 이상 아내에 대한 신뢰도 애정도 없어 무관심하게 대하거나 집에 들어오지 않는 것으로 문제를 회피했다.

은서 엄마는 남편에게 소외감을 느끼고, 살갑지 않게 대하는 어린 딸 때문에 술을 마시고 있다고 스스로에게 변명을 하고 있다.

은서는 엄마 곁에 가면 항상 술 냄새가 났다. 다른 또래 아이들과 달리 가정에 신경을 써주시지 못하는 엄마의 모습이 받아들이기 어려워 은서는 마음이 무척 답답하고 힘이 든다.

아빠는 대개 집 밖에서 술을 마시는 반면 엄마는 집 안에서 술 마시는 경우가 많아 자녀들이 이를 보고 자라면서 영향을 받게 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표한 '알코올중독 진료청구 현황'에 따르면 알코올중독 진료청구건수가 2010년 26만6천202건에서 2011년 27만8천794건, 2012년 32만8천903건으로 매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여성들의 진료 청구건수는 2010년 4만1천405명에서 2012년 5만4천375명으로 2년 새 1만2천970명(31.3%) 증가했다.

술문제가 있는 엄마가 자녀에게 느끼는 양가감정

보건복지부 지정 알코올 전문 다사랑중앙병원은 '술문제가 있는 엄마가 자녀에게 끼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입원치료를 받고 있는 여성 알코올 중독환자 중 '자녀가 있는 엄마' 26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평소 술을 마시는 주된 이유로 약 58%(15명)이 '자녀양육 및 가사부담에 대한 스트레스'로 나타났다.

'술을 마시면 누구에게 가장 미안한가'에 대한 질문에 약 85%(22명)이 '자녀'라고 응답했다. 엄마가 자녀들에게 잘 못해주는 것에 대해 죄책감, 미안한 감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술을 마시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고등학생(14세~19세) 자녀를 둔 40~50대 여성 알코올 중독 환자 14명은 엄마의 술 문제로 인해 자녀들이 겪게 되는 문제 중 '자녀와의 애착이 어려움', '자녀의 정서불안'이 동일하게 50%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는 '자녀의 기본적인 욕구(의식주, 돌봄)좌절'이 약 36%로 나타났다.

이러한 술문제로 인해서 자녀로부터 자주 듣는 말은 '술 먹지마. 엄마, 이번이 마지막이야', '술값으로 내 반찬 좀 챙겨줘'라고 응답했다.

이처럼 가족 중에 알코올중독을 가진 엄마가 있을 때 자녀가 받는 정서적 영향은 대단히 크다. 평소 자신의 감정표현을 억제하며 성장하는 동안 자녀들은 가정에서 안정감이나 평온감을 못 느끼게 된다.

여성 음주, 왜 위험한가

술로 인해 통제가 어려운 상황은 충동조절의 장애라는 뇌의 질병 상태이기 때문이다. 단순히 술 문제가 있다고 생각해서 술을 적당히 마시게 하거나 일정기간 금주를 한다고 해서 좋아질 수 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여성 음주의 위험성은 남성보다 훨씬 짧은 기간에 중독이 될 수 있고 같은 음주량에도 남성보다 장기 손상이 심하다. 그 원인은 여성신체의 생리적 특징에서 비롯된다.

여성의 몸은 남성에 비해 체액이 적고 체지방이 많으며 위장에는 알코올 탈수소 효소라고 하는 분해효소가 적어서 동일한 양의 알코올을 섭취해도 남성보다 혈중 알코올 농도가 높아진다.

많은 여성의 경우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에 문제가 생겼을 때 우울증을 겪게 되고 이러한 문제를 회피하고자 술을 입에 댔다가 알코올 중독에 빠지게 된다.

남성 알코올 중독자는 가족들이 치료를 적극적으로 권하고 본인도 노력을 하는데 여성 특히 주부 알코올 중독자는 '여자가 술을 마신다', '애 엄마가 술을 마신다' 이런 부정적 인식 때문에 쉬쉬 하면서 감추게 된다.

때문에 남성들에 비해 여성들은 알코올 중독이라는 질병에 대한 심한 수치심과 죄책감에 시달리기 쉽다.

또한 '어디 여자가 술에 취해서'라는 사회적 편견으로 주변 사람들로부터 남성 알코올 중독자보다 더 냉대를 받기 때문에 조기치료가 어렵고 시간이 지나면서 병을 키우는 일이 많다. 실제로 여성 알코올 중독 환자를 전문으로 치료하는 곳은 적은 실정이다.

술로부터 엄마를 구하는 방법은 '관심'이 해답

알코올 중독은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고 한번 의존이 되면 의지로만 극복하기 어렵다. 또한 환자뿐만 아니라 그 가족에게도 큰 상처와 고통을 주기에 가족병이라고 일컫는다.

알코올 중독은 진행형 질병으로 평생 동안 단주생활을 하며 살아가야 하는 병이기 때문에 오랜 시간 곁에 있는 가족의 역할이 치료진 이상으로 중요하다.

다사랑중앙병원 정신건강의학과 허성태 원장은 “여성 알코올 중독 환자에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가족의 관심이 최고의 치료약이다. 때문에 환자만 교육을 받고 치료를 받아야 할 것이 아니라 가족도 알코올 중독에 대해 공부하여 환자를 이해해야 한다”며 “우선적으로 알코올에 의존하지 않도록 가족이 계속 관심을 가져주고 응원해주면 훨씬 빨리 중독에서 빠져나올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여성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숨기지 말고 빨리 주변에 알리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병이 더 이상 진행되지 않도록 조기 치료를 받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Tip.알코올을 대신할 수 있는 것을 찾아라

여성들에게 있어서 스트레스를 극복하기 위해 술을 찾는 것은 위험한 방법이 아닐 수 없다. 술은 스트레스의 도피처가 될 수 없으며 술을 대신할 수 있는 것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

1.취미나 대화를 시도한다

매일 규칙적으로 가벼운 운동을 하거나 친구들과 만남을 통해 대화로 스트레스를 푸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규칙적인 운동은 심신을 맑고 건강하게 해주며 알코올에 대한 생각을 운동으로 대신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2.자신의 의견을 표현하자

여성 알코올 중독자는 대부분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데 미숙하다. 이에 자신을 억누르지 말고 어느 정도 의견을 명확히 피력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가족들에게도 술에 의존한 삶에서 걱정하고 힘든 부분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면 다시금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된다.

3.자녀양육 및 가사를 분담하자

자녀양육 및 가사에 대한 부담을 느끼는 주부들은 혼자서 전임하기 보다는 분담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가정 일을 분담해주면 서로 이해를 많이 하게 되고, 남편이 가사 일을 도와주었을 때 “고맙다” 혹은 “도움이 됐다”는 등의 말을 함께 해주면 훨씬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기 때문이다.<도움말=보건복지부 지정 알코올 전문 다사랑중앙병원 정신건강의학과 허성태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