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관-설치법 폐지 반대 한목소리
상태바
이관-설치법 폐지 반대 한목소리
  • 박현
  • 승인 2005.08.10 0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수토론회서 반대입장 재확인 집행부 행보에 탄력
서울대병원 교수들 대부분이 복지부 이관과 설치법 폐지 등 현안에 대해 반대하는 한목소리를 냄으로써 서울대병원 집행부의 리더십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 8일 오후6시 서울대병원 기금교수협의회(회장 김연수) 주최로 임상의학연구소 대강당에서 열린 "서울대병원 위상정립을 위한 교수토론회"에 참석한 교수들은 복지부 이관 및 서울대병원 설치법 폐지에 반대입장을 확인했다.

비공개로 진행된 이날 토론회는 본원과 분당간 화상회의를 통해 성상철 원장을 비롯한 집행부와 겸직 및 기금 교수 150여명이 참석해 2시간30분간 진행됐다.

토론회는 교수들의 궁금한 사항에 대한 집행부의 설명과 교수간 토론형식으로 대체로 차분한 가운데 상호간의 입장을 교환했다.

이날 성상철 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서울대병원설치법을 폐지하면 서울대병원은 국립암센터보다 위상이 낮은 의료기관으로 전락하게 된다”며 “설치법 폐지가 아니라 타 국립대병원을 서울대병원 수준으로 상향시키는 방안이 모색돼야 한다”고 밝혔다.

토론이 시작되자 젊은 교수들은 복지부 이관의 부당성을 제기하면서 "대학병원이 지닌 교육과 연구가 제대로 유지될 수 있겠느냐"고 언급하고 "복지부가 제시한 재정지원 등의 당근책이 얼마나 유지될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주관부처 이동에 따른 문제점을 강력히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교수는 "일부에서 복지부 이관을 기정사실화하는 목소리도 제기됐으나 대체적으로 이관은 "절대불가"라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며 "교수들의 이같은 정서에는 의약분업 이후 현재까지 복지부 정책에 대한 강한 불신이 기저에 깔려있다"고 언급했다.

이에 따라 "현재 진행중인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에 대한 개별 설득과 요로를 통한 의견개진을 통해 9월 정기국회에서 법안 상정을 차단하거나 부결시키는 다양한 전략이 논의됐다"는 것.

결국 이날 토론회는 자유로운 의견교환을 통해 교수-교수, 교수-집행부 등에 내재된 오해를 불식하고 같은 목소리를 냈다는 점에서 성상철 집행부의 향후 행보에 큰 힘을 실어줬다는 분석이다.

토론회 후 성상철 원장은 “서울대병원 교수들이 주요 사안에 대해 한 목소리를 냈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논의에 대한 만족감을 우회적으로 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