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만 피하면 인천 아시안게임 금메달, 이상 무!
상태바
'이것'만 피하면 인천 아시안게임 금메달, 이상 무!
  • 박현 기자
  • 승인 2014.09.03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격한 태클과 급격한 방향전환 많은 축구, 전방십자인대 파열 위험
야구, '코리안 몬스터' 류현진도 피할 수 없었던 어깨부상 주의보

2014년 제17회 인천 아시안게임 출전 선수들과 그들의 성적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경기 개막을 보름여 앞에 둔 현재 대한민국의 금메달 목표 달성을 위한 최대 관건은 바로 선수들의 부상방지다.

스포츠 선수들은 골절, 파열 등 척추·관절 부상이 잦은데 이는 성적은 물론 향후 선수생활을 좌우할 만큼 치명적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2014년 인천 아시안게임 종목별 선수들의 척추·관절 부상과 예방법을 살펴본다.

격한 태클 많은 축구! 무릎이 '악~!' 전방십자인대 파열?

축구는 거친 몸 싸움과 빠른 스피드가 동반되기 때문에 늘 부상의 위험을 가지고 있는 운동이다. 특히 축구선수가 가장 주의해야 할 부상은 '전방십자인대파열'이다.

축구경기 중 급격한 방향 전환으로 무릎이 비틀어지거나 넘어질 때 태클 등으로 무릎이 갑작스럽게 옆이나 앞뒤로 휘어지거나 충격을 받게될 때 발생한다. 또한 달리는 중 갑자기 멈춰 방향을 바꾸거나 뒤꿈치로 착지하는 경우에도 십자인대가 파열될 수 있다.

십자인대는 5~10mm 굵기로 X자 형태를 띄며 양쪽 무릎관절 내 위치한다. 무릎관절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도와주고 안정성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십자인대 파열은 파열은 무릎 인대가 늘어나거나 찢어지고 끊어지는 질환을 모두 포함한다. 전방 십자 인대 파열 시 40% 정도는 인대가 '뚝' 끊어지는 느낌을 받게 되는데 이러한 경우 당장 걷기가 어렵고 관절 내부의 출혈로 인해 무릎이 붓게 되는 증상을 동반한다.

연세바른병원 정형외과 박진웅 원장은 “간혹 전방십자인대가 손상되어도 큰 통증이나 출혈이 심하지 않은 경우도 있어 치료시기를 놓칠 수도 있다”며 “시간이 지날수록 걷거나 계단을 오르고 내려올 때 불안정하고 무릎에서 통증이 나타날 경우 인대손상을 의심해 봐야 한다. 경기 전 반드시 무릎 주변 근육과 관절을 중점적으로 스트레칭 해 주면 부상방지에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야구 아시안게임 승패, 선수들 '어깨'에 달려

'코리안 몬스터' 야구선수 류현진은 어깨부상으로 한 차례 시름을 겪었다. 야구는 공을 멀리 던질 때 어깨를 과도하게 사용하기 때문에 선수들은 어깨 부상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어깨는 인체에서 가장 높은 가동 범위를 가진 관절이지만 반면 불안정한 것이 단점이다.

특히 회전근개는 어깨를 감싸고 있는 네 개의 근육이 합쳐져 어깨뼈를 덮고 있는 힘줄을 일컫는데 이 힘줄이 파열되는 질환이 회전근개파열이다. 팔을 어깨 위로 들어 올릴 때 불편하거나 통증이 있으며 선 자세보다 누운 자세에서 더 아픈 것이 특징이며 심할 경우 통증 때문에 밤에 잠에서 자주 깨는 경우가 많다.

어깨부상 및 관련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자세로 공을 던져야 한다. 공을 던질 때 자연스럽게 발을 내디딘 채 양팔을 반원 형태로 벌려 던지는 팔이 팔꿈치를 축으로 어깨와 90도 각도를 이루도록 한다.

이때 어깨와 손목 힘은 풀고 팔꿈치의 위치는 어깨와 평행 이상으로 올라와야 부상을 예방할 수 있다.

세계적인 선수도 피할 수 없는 테니스 손목부상 주의보!

남자 프로 테니스 세계 랭킹 2위 라파엘 나달이 손목부상으로 US오픈 테니스 대회에 기권했다. 라켓을 사용해 빠른 스피드로 공을 받아치는 테니스 선수들에게는 특히 손목부상이 자주 발견된다.

손목은 8개의 뼈로 이루어진 미세 관절로 손목 주위에는 손목과 손가락 운동에 관여하는 많은 힘줄과 인대가 연결되어 있다. 힘줄끼리 마찰이 생기기도 쉽고 계속적인 충격을 주면 손상될 가능성이 높다.

손목뿐만 아니라 팔꿈치 뼈도 취약하다. 실제로 테니스 선수들에게 주로 발생해 이름 붙여진 '니스엘보' 팔꿈치 관절에 동통이나 압통이 생기는 질환이다. 테니스 엘보는 자신에게 맞지 않은 큰 라켓으로 운동하거나 반복적인 동작으로 인한 자극이 질환의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힌다.

테니스 엘보의 주 증상으로는 팔꿈치가 아픈 동시에 통증이 팔 전체로 퍼지고 물건을 들거나 밀 때 주로 팔꿈치 바깥쪽에 통증이 동반된다. 을 쥐는 힘이 떨어져 심한 경우 열쇠를 돌리거나 머리를 빗는 등 가벼운 행동도 힘들어진다.

연세바른병원 정형외과 박진웅 원장 “테니스엘보를 예방하기 위해 손목 보호대와 알맞은 운동 장비를 사용해 라켓에서 손목이 미끄러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부드러운 고무공을 세게 쥐었다 놓았다 반복해 손목을 강화해 주는 운동을 평소 틈틈이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