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물놀이! '어깨 힘줄파열' 주의하세요~!
상태바
신나는 물놀이! '어깨 힘줄파열' 주의하세요~!
  • 박현 기자
  • 승인 2014.07.24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래프팅, 수영장이나 워터파크 등 준비운동 없이 무리한 활동 시 어깨관절 손상 많아
힘줄이 충돌하거나 끊어지는 '충돌증후군·회전근개파열', 무엇보다 치료시점이 중요

올해 유난히 빨리 찾아온 더위에 지친 많은 사람들이 이른 휴가를 계획하고 있다. 그 중 짜릿함이 매력인 래프팅, 물놀이는 물론 다양한 놀이기구까지 준비된 수영장이나 워터파크는 여름 휴가계획 중 우선순위로 꼽힌다.

하지만 준비운동을 하지 않고 즐기거나 자칫 들뜬 마음에 무리한 활동으로 이어지면 어깨관절부상을 입을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다.

여름철 물놀이, 반복적 무리한 어깨 사용으로 '어깨관절' 손상 커

여름철 물놀이는 재미와 함께 더위도 식힐 수 있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고 있다. 래프팅은 빠른 계곡에서 즐기는 수상레포츠로 여러 명이 탑승한 고무보트를 타며 노를 저어 이동하다가 어깨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다.

또한 수영은 영법을 구사하다 같은 힘이 가해지는 반복적인 동작으로 어깨관절이 손상될 수 있으며 워터파크에서는 평소보다 갑작스럽게 어깨근육 사용량이 늘거나 놀이기구를 탈 때 무의식적으로 힘을 줘 근육이 뭉치는 것을 넘어 어깨관절질환을 불러오게 된다.

이와 같이 물놀이 도중 자신의 운동능력 이상으로 관절을 사용하면 어깨를 감싸고 있는 힘줄인 회전근개가 충돌해 '충돌증후군'이 생길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 근육통으로 오인하고 조기치료를 놓치기 쉽고 통증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아 회전근개가 손상되거나 찢어지는 '회전근개파열'로 이어지기 쉽다.

자연치유로 착각하기 쉬운 회전근개파열, 전문적 치료로 완전파열 막아야

어깨관절질환의 70%에 해당하는 '회전근개파열'은 활동에 따라 손상된 힘줄이 점차 얇아지다 굳어져 파열이 생기고 결과적으로 힘줄이 끊어질 수도 있다.

초기에는 힘줄에 염증과 붓기가 있는 상태로 심한 통증과 저림 증상으로 팔을 들어올리기 힘들지만 해당 부위를 사용하지 않고 쉬면 염증이 가라앉고 통증이 잦아들어 단순한 근육통으로 오인해 자연 치유됐다고 착각하기 쉽다.

사실은 증상이 오히려 악화돼 완전파열로 진행되는 현상으로 치료하지 않으면 끊어진 힘줄이 계속 말려들어가 결국 어깨를 사용하지 못하게 될 수도 있으므로 이상징후가 느껴지면 즉시 병원을 찾아 전문적인 검사와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증상 초기에는 약물치료, 주사치료 및 물리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효과가 좋으며 어깨의 운동범위를 서서히 넓혀주고 어깨 근육을 강화시키는 운동치료를 같이 병행해주는 것이 좋다.

보존적 치료로 효과를 보지 못한 경우에는 '관절내시경시술'이 요구된다.

최근 웰튼병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관절내시경시술은 부분마취후 관절내시경을 삽입해 치료하기 때문에 더욱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가능하다. 피부절개를 최소화해 흉터가 거의 없고 수술시간과 회복기간이 짧아 수술 다음날 퇴원이 가능하다. 또 수술 중 근육손상이 적어 회복과 일상으로의 복귀가 빨라 특히 젊은 환자들에게 만족도가 높다.

어깨관절센터 김태윤 소장은 “물놀이로 인한 어깨관절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사전 스트레칭을 충분히 하고 30분~1시간 마다 휴식시간을 갖는 것이 좋다”며 “어깨관절손상 치료법인 관절내시경시술은 수술법과 의료진의 기술에 따라 손상 정도와 회복속도에 차이가 있는 만큼 어깨관절을 전문적으로 진료하는 병원과 의료진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