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원장 임명문제가 아니라 '돈'이 본질
상태바
의료원장 임명문제가 아니라 '돈'이 본질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4.05.28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양수 '세브란스 자율권 수호를 위한 비상대책위원장' 국민병원 수호 의지 밝혀
▲ 장양수 비대위원장

“1957년 연희전문과 세브란스가 인사권과 재정권 독립 유지를 조건으로 합병할 당시에도 인사권과 재정권에 대한 침해 시도가 있었습니다. 현재 빚어지고 있는 연세대 재단과 의료원 교수 간의 갈등은 단순히 의료원장 임명 문제를 둘러싼 명분 싸움이 아니라 바로 ‘돈’ 문제입니다.”

장양수 ‘세브란스 자율권 수호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심장내과 교수)은 5월27일 오후 심혈관병원 회의실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세브란스병원은 제중원 시절 이후부터 지금까지 130여 년간 주인 없는 병원으로서 잉여금을 모두 병원에 재투자해 온 국민병원”이라며 “재단에서 간섭을 하면 투자가 줄어들고 국민병원으로서의 위상이 흔들릴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장 비대위원장은 “단지 의료원장 선거만이 이슈였다면 비대위가 만들어질 이유가 없다”며 “세브란스가 연세대를 먹여 살리는 도구로 전락해서는 안 된다는 취지에서 교수들이 의지를 모은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오전 100여 명의 교수들이 동참한 가운데 피켓시위를 벌였고 이에 앞서 지난주 궐기대회를 열기도 했던 비대위는 현 상황이 대외적으로 의료원장 임명권을 둘러싼 갈등으로 비쳐지는 데 대해 우려를 표하는 한편 재단이사회가 철회 의사 없이 같은 말만 되풀이하는 데 대해 답답함을 호소했다.

장 비대위원장은 “재단 측은 선거의 부조리와 불협화음을 우려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말하지만 호선을 통한 추천 방식의 현 의료원 선거는 민주적이며 합리적”이라며 “재단이 임명권을 가지려는 속뜻은 잉여금과 임대료 등을 다른 곳에 투자하기 위한 것이란 의혹이 있다”고 지적했다.

장 비대위원장은 “세브란스가 돈을 벌어다주는 도구로 전락하는 것을 과연 국민이 용납할 것인가”라고 반문하면서 “현재까지는 외래와 수술이 없는 교수 위주로 환자진료에 차질이 빚어지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이성적으로 의사표시를 하고 있지만 재단이 앞으로도 모른 척 한다면 투쟁수위를 점차 높여서라도 절대 물러서거나 양보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 방안으로 환자들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직원 참여와 동창회 등 외부와의 연대를 통한 투쟁에도 나설 뜻이 있음을 조심스럽게 내비쳤다.

장 비대위원장은 교수들이 파괴를 위해 의료원장 선출 자율권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더 나은 세브란스를 위해 나선 것인 만큼 재단에서도 이를 받아들여 줄 것을 요청했다.

그는 “재단이 뜻을 굽히지 않고 의료원장을 임명해 자율권이 훼손될 경우 교수들이 지금처럼 열심히 일할 가능성이 없기 때문에 재단이 기대하는 것만큼의 의료수익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며 “재단이 구성원의 위에 군림하려고 해서는 안 되며 구성원의 의견을 잘 수렴해서 헌신하는 기구가 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세브란스는 우리나라 의료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병원”이라며 “우리가 번 돈이 130년간 의료원에 재투자 됐으며 그동안 빼간 사람이 아무도 없다는 점에서 그렇다”고 재차 강조했다.

현재 연세의료원 소속 542명의 교수 중 450명이 ‘학교 측으로부터 임명되더라도 보직을 수행하지 않겠다’는 내용의 세브란스인의 다짐에 서명을 했으며, 비대위에는 300여 명의 교수들이 참여하고 있다.

한편 이날 저녁 연세대 재단은 김석수 이사장 명의의 성명을 통해 “수익 없는 재단이 의료원의 수익을 노리고 재정권을 가져가려고 한다는 듯한 주장도 있으나 이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법인은 정관 제7조 제2항의 규정에 따라 세브란스의과대학이 소유했던 재산에 대해서는 별도 회계로 구분해 잘 관리해 오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