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 주의 알람시스템 서비스
상태바
국민건강 주의 알람시스템 서비스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4.05.16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4종 질병 선정 위험도 예측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종대)은 '국민건강 주의 알람시스템'을 구축하고 5월16일부터 건강인 사이트를 통해 서비스를 개시한다.

공단은 2008년부터 2012년까지 5년간 진료데이터를 분석해 다빈도 상병에 월평균 등락률과 SNS빈도수 분석 결과를 근거로 전문가 자문을 거쳐 건강 주의 예측에 적합한 △인플루엔자 △눈병 △식중독 △알레르기성 피부염 등 4종의 질병을 선정했다.

알람 대상 질병별로 증상, 원인, 발생시기와 관련이 있는 어휘를 묶어 ㈜다음소프트의 트위터 데이터(2011~2013년)와 연계 분석을 통해 질병 위험도를 예측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한 바 있다.

알람서비스는 질병별로 지역과 연령을 구분하여 △관심 △주의 △경계 △위험 4단계로 위험도를 표시하고, 각 단계별로 생활 속에서 주의해야 할 사항을 알려주게 된다.

빅데이터 분석기술을 기반으로 SNS 데이터를 진료데이터와 융합해 질병 발생과 확산 추이를 보다 빠르게 예측함으로써 해당 질병에 대한 인식도를 높여 예방효과를 상승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공단은 앞으로 기상, 대기오염 등 환경측정 자료와 뉴스미디어 등 데이터 수집채널을 다양화해 예측의 정확도와 신뢰도를 높이고, 대상 질병을 확대하여 국민의 건강증진과 사회적 편익을 향상시키는 한편 내실화를 기하기 위해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조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건강 주의 알람서비스 개념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