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학" 교과서 3판 출판
상태바
"당뇨병학" 교과서 3판 출판
  • 김명원
  • 승인 2005.07.26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당뇨병학회
대한당뇨병학회(이사장 이현철)가 최근 71명이 공동집필한 "당뇨병학" 교과서(제3판)를 출판했다.

딩뇨병학회는 지난 19일 서울 사회복지회관에서 당뇨병교과서 출판기념회를 개최했다.

출판기념식에서 이현철 이사장은 "제3판 당뇨병교과서는 당뇨병에 관련된 기본적 지식부터 최근 발표된 연구 결과까지 총 망라돼 있을 뿐 아니라 우리나라 당뇨병의 특성까지 체계적으로 정리했다"며 "자료 첨부는 물론 의학용어 역시 가능한 한 우리말로 통일시켜 회원뿐 만 아니라 개원의, 당뇨병학에 관심이 많은 전공의 및 학생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수 있게 했다"고 말했다.

이번에 출간된 당뇨병학 교과서는 당뇨병학회가 1992년 "당뇨병학" 교과서를 출간한 이후 1998년 개정판을 거쳐 6년 만에 내놓게 되는 제3판이다.

이 교과서에는 △대사증후군 등 당뇨병과 관련된 새로운 질환군의 등장 △당뇨병에 대한 새로운 치료 가이드라인과 치료법 △합병증 양상의 변화 △혈관질환 위험인자로서의 중요성 등에 대한 최신정보 등을 수록하고 있다.

또한 △당뇨병의 최근 개념 △당뇨병의 역사 및 역학 △한국인 제2형 당뇨병의 특성 △인슐린의 생리작용 및 작용기전 △당뇨병과 면역계 △당뇨병의 병태생리 △당뇨병의 분류와 진단 △당뇨병의 새로운 진단과 치료방법 △인슐린저항성 △대사증후군의 병태생리 및 치료 △당뇨병에 의한 눈의 합병증 등 당뇨병에 대한 내용이 총망라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