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씻기가 눈병예방 지름길
상태바
손 씻기가 눈병예방 지름길
  • 박현
  • 승인 2005.07.22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기적 안과방문, 타인 전염차단 노력 중요
철저한 손 씻기가 눈병예방의 지름길이며 정기적인 안과방문을 통해 타인에게 전염을 차단하는 노력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안과전문병원인 건양의대 김안과병원(원장 김순현)은 장지호 교수는 영등포노인대학(학장 정준탁)에서 "유행성각결막염의 증상과 관리"를 주제로 한 월례 건강강좌에서 이같이 강조했다.

400여명의 회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강좌에서 장지호 교수는 대표적인 여름철 눈병인 유행성 각결막염의 증상과 치료, 예방 및 관리방법에 대해 설명했다.

장지호 교수는 “유행성각결막염이란 감기와 마찬가지로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데 전염성이 강하고 특별한 예방법이나 특효약은 없으면서 한 쪽 눈에 발생했다가 1주일 정도 후에는 다른 쪽 눈에 옮는 것이 보통인 질환”이라고 말했다.

장 교수에 따르면 이 질환의 증상은 △갑자기 눈이 충혈되고 △눈곱이 많이 끼며 △눈물이 많이 나고 △티가 들어간 것 같이 몹시 껄끄럽고 △눈이 많이 부신 것 등이다. 따라서 이러한 증상이 있으면 유행성각결막염을 의심할 수 있으며, 바로 안과를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고 충고했다.

치료는 특효약은 없으며 정기적으로 안과 검진을 받으면서 안약을 쓰는데 합병증 발생 여부에 대한 정기적인 진찰 및 증상완화를 위한 치료를 한다. 이 질환은 대개 2주정도 지속되고 좋아진다. 특별한 치료방법이 없어도 정기적인 안과방문이 중요한 것은 사람에 따라 증상이 호전되어가는 도중에 각막에 염증이 생기면서 시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으며, 아이에서는 눈물길이 막히는 합병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장지호 교수는 환자가 조심해야 할 사항으로 △염증을 확산시킬 수 있기 때문에 안대는 하지 말 것 △가렵다고 눈을 비비거나, 소금물로 씻으면 자극이 되어 더 악화될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눈을 만지지 말고 많이 부으면 얼음찜질을 가볍게 할 것 △예방을 위해 미리 안약을 넣는 것은 오히려 감염 가능성을 높여주기 때문에 금할 것 △의사의 지시를 잘 따를 것 등을 지적했다.

또한 이 질환은 전염성이 강하기 때문에 환자는 손을 자주 씻고 수건은 따로 사용해야 하며 △눈병을 앓는 동안 목욕탕, 수영장에 가지말고 △문의 손잡이, 수도꼭지 등은 비눗물로 자주 닦고 △다 좋아진 후에도 3∼4일간은 타인에게 눈병을 옮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지호 교수는 눈병예방을 위해서는 평소 철저하게 손을 씻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